개성공단 전원 철수?

ⓒ 연합뉴스

우리정부의 선택은 결국 모두가 예상한데로 전원 철수군요.. 그리고 북에게는 우리의 재산권 보호를 요청한다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이걸 누가 보호를 해 줄까요?

만약 전원 철수를 시킨다면 개성의 직원들이 장비들을 가지고 올수는 없을 것이고 결국은 그냥 놓고오는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렇게되면 북은 공단을 폐쇄하게 될 것이고 우리의 요청을 무시하고 모든 장비와 기기들을 자신들의 소유로 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중국의 사업가들에게 우리와 같은 조건 또는 더 저렴한 방법으로 해서 중국의 공장들을 개성으로 옮기도록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개성에서 가장 가까운 바닷가에 항구를 만들어 중국이 자국으로 물류배송을 편리하게 하도록 북이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이런 말을 하는 것은 금강산 관광만을 봐도 우리 관광객이 피살된 이후 관광이 중단되고 북이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관광을 하고 수익을 얻는 것을 보면 개성도 이와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이죠.

개성공단 전원 철수?”의 4개의 생각

    1. 우리측에서는 폐쇄는 아니고 보호를 위해 봉인을 한다고 하는데, 글쎄요… 북에서 폐쇄를 하면 했지 우리가 봉인을 하는 것이 무슨의미가 있을지..
      결론적인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지만, 개성에 공단을 만들어 운영을 했던 것은 좀 섣부른 판단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이 마감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