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영광5 – 가문의 귀환 (2012)

‘가문의 영광’ 그 다섯 번째 시리즈인 영화 ’가문의 귀환’. 지금까지의 패밀리에 이어지는 내용이 아닌 1편 3J(박근형, 장정종역)가문의 내용이 이어지는 것으로 2편(가문의 위기),3편(가문의 부활) 그리고 4편(가문의 수난)만 보신 분들이 이해하기는 좀 힘든 내용이고 1편만 보셨던 분들은 바로 이어지는 내용으로 실질적인 가문의 영광 2가 되겠습니다.

영화는 1편에서 2편 이어질 때와 마찬가지로 이전의 내용이 전혀 언급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1편에서 2편으로 이어질 때 1편의 3J의 사위였던 정준호(박대서역)가 자선사업가로 나와서 뭐 억지로나마 지난 편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었는데 이번의 경우는 전편의 김수미가 운영하던 회사인 엄니손 식품의 간부가 바람 피우는 것을 3J가의 둘째(성동일, 장석태역)와 셋째(박상욱, 장경태역)가 운영하는 흥신소에서 따라다니다 걸리는 그런 좀 억지스러운 내용이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1편에서 2편이 이어지는 것처럼 전편의 주, 조연 배우들이 출연을 하지는 않는 것이 조금 아쉬운 대목이었습니다.

영화는 첫 장면에서부터 교통사고 장면을 보여주면서 3J의 유일한 딸(김정은분)의 죽음과 둘째의 얼굴변화를 직간접적으로 설명을 하게 됩니다. 좀 억지스런 설정인 대목이죠.

영화의 스토리도 좀 정리가 되지 않은 듯 한 모습을 적지 않게 보입니다. 물론 큰 줄기인 회사의 지분관련 문제는 계속 등장을 하지만 단순한 친목도모용 고스톱이나 첫째 (유동근, 장인태역)의 아들 연예사 등 그다지 중요하지도 않고 다음 편에 이어지기만 애매한 내용들이 등장을 한다는 점입니다.

더군다나 아이돌(윤두준, 장영민역)을 3J가의 일원으로 하여 출연을 시킨다는 것은 대체 다음 편은 어떻게 끌고 나가려고 하는 것인지 조금 이해하기 힘이 드는 대목이었습니다. 또한 황광희(최규철역)가 허세남으로 등장을 하게 되는데, 정답 답이 안 나오더군요.

3J가의 관련된 스토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의 지분관련 내용 때문에 트러블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이미 예상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이고, 더군다나 결말까지 어떻게 될지 충분히 예상 가능하게 되는데, 그 예상이 100% 정확히 들어맞는 것이 한숨만 절로 나오더군요.

감독(정용기)도 그 점을 인식했을까? 위에서 언급을 한 것처럼 잡스토리가 많습니다. 첫째의 아들 연애사나 자선단체 기부자들의 고스톱 등등 자질구레한 것들이 자꾸 등장을 하다 보니 영화의 무게감은 별로 느껴지지 않았고 오히려 이런 잡스토리가 없었다면 큰 웃음은 없었어도 블랙 코미디다운 성격을 잘 보였을 텐데, 이건 뭐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것이 애매한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 하나 변신을 통해 코미디다운 모습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뭐 굳이 뽑자면 유동근과 김민정(김효정역) 정도나 좀 코믹한 설정을 해 연기를 했다고 느껴질 뿐 다른 배우들은 너무 억지스런 설정이 “아니 왜?”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특히 정준호의 흑인 분장은 정말이지 참…

그렇다고 해서 코미디 영화의 본분을 잘 했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김간사로 나오는 김민정이 방송을 통해 모든 것을 놓고 연기를 했고 말을 했는데 그녀가 좀 망가지는 것 과 유동근 정도 말고는 ‘그닥’ 이라고 말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윤문식이 3J의 전 조직원을 이용 회사를 인수하려는 대목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단순히 전 조직원이 3J가의 지분을 빼앗으려는 그 목적 말고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장면으로 남습니다. 왜냐? 그 후로는 아무런 언급도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을 해서 그냥 나왔다 이거죠.

내용이 이어질 만하면 뚝 끈기고 또 이어질 만하면 뚝 끈기고 계속 이런 식으로 진행이 되다 보니 너무 거부감이 들더군요.

영화를 보면서 과연 가문의 영광의 영광이 쭉 이어질지도 의문이 듭니다. 오리지널의 속편이 이렇게 이질감이 들 줄이야..

하여튼 지금까지 나온 가문의 영광 시리즈 중 가장 떨어지는 편이었고 1편의 영광을 이어온 엄니손 패밀리가 쭉 이어가게 했으면 어떠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별점 : ★☆☆☆☆


본 사이트의 모든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CC BY-NC-ND 3.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 kiyong2
분 류 : 영화
작성일 : 2012, 12월 22nd, 토요일
꼬리표 : , , , , , , , , , , , , , , , , , , , , , ,

0개의 댓글이 “가문의 영광5 – 가문의 귀환 (2012)”에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금지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