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2012)

영화 코리아. 우리나라에서 비인기 스포츠인 탁구 그 중에서도 91년 남북단일팀으로 세계선수권에 출전을 해 여자 단체전에서 우승을 한 스토리를 영화로 만든 영화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다 아는 내용 그리고 다 아는 결과. 이런 종류의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들의 연기이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뼈를 제외한 살을 얼마나 잘 붙이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뼈가 아무리 탄탄해도 살이 엉성하면 그 영화는 엉성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 코리아가 그렇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와 북한의 단일팀은 진짜 영화 같은 감동을 만들었고, 많은 국민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이런 감동적인 스토리에 영화 코리아는 자신들만의 살을 붙일 때 조금은 억지스럽고 신파적인 스토리로 뼈대에 살을 붙임으로써 이도 저도 아닌 영화가 되어버렸습니다.

반면 배우들은 열연을 펼쳤는데요. 일단 가방 좋은 연기를 보인 사람은 단연 주인공인 하지원이었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역시 그녀는 영화가 최소한 본전은 하게 하는 구나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 단연 눈에 뜨인 배우가 있는데 바로 유순복 역을 맡은 한예리였습니다. 그녀는 주연은 아니고 조연인데다가 영화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닌데 영화가 마치 그녀의 감정에 따라 움직이는 듯 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그녀가 힘들어하면 영화의 스토리가 슬픈 쪽으로 흐르고 그녀가 기뻐하면 기쁜 쪽으로 흐르는 등 그녀의 감정이 영화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영화를 보면서 느낀 것인데 그녀가 길을 닦아놓으면 하지원배두나가 그 길을 달리는 듯 한 느낌을 줄 정도였습니다. 또한 연기도 비교적 좋았는데 신인급이라고 하기에는 감정처리를 비교적 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두배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배우들이 이렇다 할 활약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더군다나 등장하는 곳 마다 감초연기를 제대로 보여주는 박철민까지도 이 영화에서는 주변에서 빙빙도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쉽게 말을 하면 그 누구도 주인공인 하지원배두나 이 두 사람과 조화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더군다나 이 주인공 둘이도 서로 조화가 된다기 보면 섞이기 힘든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나마 위에서 언급을 한 한예리정도만 이 두배우와 적당히 섞이는 모습을 보이고 나머지 배우들과 두 주인공은 서로들 엉키기기만 하지 조화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이 점이 바로 이 영화의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보는데 그러다 보니 설정이 좀 억지스럽게 흘러가고, 나중에는 조금 심하다 싶을 정도의 신파로 영화가 흘러가게 됩니다.

또한 영화가 아무리 여자 단체전 우승을 소재로 한 것이라고 해도 좀 지나치다고 할 정도로 남자선수들의 스토리는 철저하게 외면을 합니다. 어느 정도냐라고 누군가가 물으면 “그들이 탁구대표고 한 선수가 개인전에서 은메달을 땄다.”가 전부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나요?

그 말의 뜻은 남자선수들이 탁구를 치는 모습이 단 한 컷도 나오지를 않습니다. 더군다나 연습을 하는 모습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들은 누가보아도 여자선수단의 모습을 받여주기 위한 허수아비에 불과할 정도의 존재감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아무리 국가대표라고 해도 남자대표와 여자대표의 감독과 코치가 다른 법인데 영화에서는 여자팀 코치진만 등장을 합니다. 물론 감독이 총감독이기는 하지만 좀 심할 정도로입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당시 선수권대회의 결과와 선수들의 기록을 살펴봐야 할 것 같네요. 왜냐하면 남자선수들의 이름은 물론 기록을 하면보고 싶어서입니다.

영화 코리아. 방송에서 나와 마치 엄청난 영화를 만든 것처럼 언론플레이를 그렇게 하더니 이름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는 것처럼 이 영화가 딱 그런 모습이었습니다.

어떻게 실화보다 감동이 이렇게 없을 수가 있는지.. 감독 정말 대단하네요.

* 별점 : ★☆☆☆☆


본 사이트의 모든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CC BY-NC-ND 3.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 kiyong2
분 류 : 영화
작성일 : 2012, 5월 24th, 목요일
꼬리표 : , , , , , , , , ,

0개의 댓글이 “코리아 (2012)”에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금지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