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약 2년 전 Noke라는 사이트에서 자전거 잠금장치를 구매를 했었습니다. 바로 U-Lock(이하 유락)입니다.
보통의 유락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열고 잠그고 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블루투스로 연결을 하면 특별히 열쇠가 필요없이 스마트폰으로 열고 잠그고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전 저런 사이트를 구경하던 중 스마트 유락을 발견하고 바로 구입을 했는데요. Pre-Order라고 써 있기는 했지만 3달 안에 배송이 가능하다고 하여 바로 구입을 했었죠.

하지만 구입을 하고 나서 몇달 뒤 알게 된 것이 바로 킥스타터에서 펀딩을 끝내고 사이트에서 따로 팔고 있던 제품이었던 것입니다. 킥스타터라…
킥스타터에서 확인을 해 보니 2015년에 펀딩에 성공을 하고 난 뒤 1년이 지난 시점이라 3개월 안에 배송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지금 생각을 해보면 제가 바보였죠.. 🙁
배송하기로 한 달이 되면 또 한 3달 연기하고, 또 기다리다 배송 달이 되면 또 3달 정도 연기하고..

그래서 여러번 문의 메일을 넣어도 “기다려 달라, 잘 되고 있는데 물건이 문제가 있어 배송을 못하고 있다” 라는 식으로 답변을 주더군요. 마지막에는 꼭 환불해달라면 환불해주겠다는 말을 하면서요.
그렇게 저는 약 2년이라는 시간을 기다렸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사이트도 개편이 되고 회사도 판매위주에서 비즈니스 위주로 변해가더군요. 이런 점이 너무나 이상했습니다. 솔직히 주문조회도 잘 안되고, 물건에 대한 정보도 안 나오고 해서 불안하던 참인데…
전 결국 주문을 취소, 환불을 요청하기로 하고 취소를 요청하는 메일을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이러한 메일이 왔습니다. 배송비를 포함 $187.82의 금액을 주문했던 Visa를 통해 환불해주겠다는 메일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기니 제가 사용하던 비자카드를 없앤지 1년이 넘은 상태이고 더군다나 2년이 다 되어가는 주문을 이제와서 결제취소가 되겠느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일단 믿어는 봐야겠죠?
며칠의 시간이 지난 오늘 제가 주문을 했던 롯데카드에서 문자가 날라왔습니다.

처음에는 취소를 완료했다는 문자가 날라왔습니다.
그래서 기분좋게 롯데카드에서 취소내역을 확인해 보니 취소내역에 없는 것이었습니다.
“아하…..”
하지만 2시간정도가 지나 다시 문자가 왔으니 최종 환불처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
약 2년 전 주문을 의아하면서 취소요청을 했고, 더군다나 없앤 카드였는데, 환불처리가 된 것이 정말 다행이네요.
PS : 전 킥스타터에서 펀딩을 한 것이 아닌 사이트에서 주문을 한 것이기 때문에 취소와 환불이 쉬웠습니다. 하지만 펀딩을 한 분이라면 취소, 환불이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PS2 : 우리나라 업체라면 이렇게 쉽게 환불을 해줬을까 하는 의문이 드네요.